상단영역

본문영역

산하조직 성명/보도자료

제목

[TBS지부] TBS의 교육방송(?) 언론통제의 신호탄인가?

등록일
2022-05-16 15:54:11
조회수
524

TBS의 교육방송(?) 언론통제의 신호탄인가?

 

 시장은 선을 넘었다. 대통령이 KBS의 기능을 손댈 수 없듯, 시장도 TBS의 역할을 규정할 수 없다. 1990년 설립된 TBS는 보도를 포함한 방송 전반에 대한 허가를 받은 지상파방송사업자다. 교육방송으로의 전환이라는 긍정적 단어의 조합으로 오세훈 서울시장은 TBS의 시사 보도 기능을 박탈하겠다고 공언했다. 권력이 언론사의 기능을 좌우하겠다는 겁박이다. 

 언론은 누구에 의해서도 침해나 위협받아선 안 된다. 언론의 역할과 기능은 소비자인 시청취자의 판단에 근거해 요구되며 결정된다. 아직도 서울시 사업소의 공무원 대하듯 하는 오세훈 시장의 언행에 우리 언론노동자들은 두려움 보다 무지의 실소만이 나올 뿐이다. 오 시장의 교육방송 발언은 과거 언론통폐합과 논리적 궤를 같이한다. 

 TBS의 예산은 시민의 세금이다. 세금은 기계적 중립을 위한 것이 아니라, 사회적 공의를 위해 쓰여야 한다. 우리는 시민의 소중한 세금을 헛되이 쓰지 않기 위해, 시민의 알 권리와 참된 진실을 위해 매진했다. 오히려 TBS를 정치적인 잣대로 재단하고 판단하여 예산을 삭감하고, 방송 프로그램의 편향성을 빌미로 겁박하는 것은 권력의 오만이다. 

 TBS의 성장 방향에 대해 논의하는 것을 반대하지 않는다. 그러나 오세훈 서울시장의 방향은 정치적일 뿐이다. 행정적인 감사와 예산 삭감으로 본인이 원하지 않는 목소리를 짓밟으며 군림하고 협박할 뿐이다. 이는 시민의 방송을 이끄는 30여 종사자의 미래를 위협하고 그 가족을 위험하게 하는 처사다. 

 TBS는 독립 법인화 된 지 2년이 조금 넘었다. 30여 년의 역사 동안 가슴에 얽매였던 언론인으로서의 뜨거움이 발현되는 시기에 오세훈 시장은 5공시절의 언론 탄압적 자세로 TBS를 억누르고 있다. 권력은 언론의 기능을 규정할 수 없다. 언론인의 생존권이 위협받고, 언론사의 존립을 외부에서 규정짓는 행태는 과거 군사정부 시절에나 볼 수 있었던 언론탄압과 다르지 않기 때문이다.

 ‘팔길이 원칙’이란 게 있다. 1945년 영국에서 예술위원회를 설립하며 내세운 방침이다. 지원하되 간섭하지 않는 것. 거리는 팔길이만큼이다. 영국 정부는 예술위원회가 추진하려는 정책에 예산을 지원할 뿐 간섭하지 않는다. 오늘날 선진국들에서 시행하는 공공지원정책의 초석이라 할 수 있다. 이는 국가가 공영방송에 대해 가져야 하는 준칙과 결을 같이 한다.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는 더 이상 TBS에 대한 기능 변화와 역할에 대해 규정지으려 하지 말고, 지역공영 언론 TBS로 그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도록 준용해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서울시민의 삶의 질이 향상되고, 서울시민의 목소리가 잘 전달되어 행복한 서울을 만들어가는 동반자로서 성장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단순히 특정한 진행자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는 이유로, 우리 헌법에 규정된 언론의 자유를 짓밟으며 TBS의 역할을 바꾸려 한다면 우리 언론노동자는 가만히 있지 않을 것이다. 과거 언론의 자유를 지키려 했던 수많은 선배들처럼 저항하겠다. 정파가 아니라, 언론의 자유를 위해. 언론사에서 노동의 가치는 단순히 품삯만이 아니기 때문이다. 1을 억압한다면 10으로 저항할 것이다. 그만큼 언론의 역할은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시민의 소중한 세금으로 운영되는 우리 TBS 경영과 방송편성의 독립과 자율성을 해하고 방송 종사자가 가진 창의성을 자신들이 가진 권력을 통해 좌지우지하려는 구시대적 발상의 표현이라고밖에 할 수 없으며, 이에 분개한다.

 

2022년 5월 16일

TBS노동조합·전국언론노동조합 TBS지부

 

작성일:2022-05-16 15:54:11 123.212.8.134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