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산하조직 성명/보도자료

제목

[YTN지부 보도자료]한전KDN의 YTN 지분 졸속 매각 중단 촉구 기자회견

등록일
2022-11-24 14:59:10
조회수
293
첨부파일
 전국언론노조_YTN_지부_보도자료_기자회견문_221123.pdf (89885 Byte)

<기자회견문>

 

언론장악 의결책임을 피할 수 없을 것이다

 

한전KDN 이사회가 오늘 YTN 지분매각을 의미하는 출자 회사 정리 방향안건을 상정했다. 지난 8월 한전KDN광고수익 증가와 사업영역 확장으로 매출액과 영업이익 증가가 기대된다YTN 지분 21.43를 계속 보유하겠다고 밝힌 지 석 달만이다. 그 사이 무슨 일이 일어났을까? 산업부가 향후 수익이 난다는 보장이 없다는 황당한 억측으로 한전KDN에게 YTN 지분매각을 강요했고, 기재부는 이걸 공공기관 자산 효율화로 포장했다. 진짜 의도는 언론장악이라는 걸 국민은 알고 있다. 여당은 ‘YTN 민영화의 이유로 지난 대선 당시 마음에 들지 않았던 특정 프로그램을 콕 찍어 거론했다. 그러면서 “YTN은 민주당 편이라고 했다. ‘공공기관 자산 효율화라는 포장은 진즉에 벗어던졌고, 언론을 향해 노골적인 적대감을 드러내며 우리 편 들지 않으면 팔아 버리겠다고 으름장을 놓는다.

 

YTN은 누구의 편도 아니고 협박한다고 장악되지도 않는다. 입맛에 맞게 보도하라는 권력의 강요는 수도 없이 받았고 그때마다 이겨냈다. 정권이 내리꽂는 낙하산 사장 저지하기 위해 YTN 구성원과 시청자가 참여하는 사장추천위원회를 만들었고, 보도국의 독립을 지키기 위해 보도국장임면동의제도 구축했다. 보도국 공정방송추진위원회는 수많은 해체 위기 속에 비로소 자리 잡아 누구의 편도 아닌 YTN만의 보도를 만들어 가고 있다. 결국, 윤석열 정권이 팔아 버리고 싶은 것은 YTN의 공정방송 시스템이다. 과거처럼 전화 몇 통으로 보도를 주무를 수 없으니 아예 자본에 넘겨 해체해 버리겠다는 심산이다. 국민의 알 권리와 언론의 공공성은 안중에도 없다.

 

오늘 한전KDN 이사회가 지분매각을 의결한다면 권력의 언론장악을 의결하는 것이다. 지속적으로 흑자 내는 우량 기업 한전KDN, 자산가치와 디지털 분야 등 모든 면에성장하고 있는 YTN의 지분을 졸속으로 매각해 현금화할 이유는 애초부터 없었다. KDN이 손해 보는 일을 이사회가 의결한다면 배임논란은 피할 수 없고, 지분 매각을 강요한 정부는 직권 남용 논란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공기업 지분 중심으로 이뤄진 현재의 YTN 준공영 소유구조는 지난 25년간의 경영 성과와 공정방송 시스템 구축의 디딤돌이 돼 왔다. 정치 논리로 해체된다면 그 피해는 국민에게 돌아간다. KDN 이사회는 YTN 지분매각을 철회하라! 국민을 위해 존재하는 공기업으로서 언론장악의 하수인이 되는 것을 단호히 거부하라!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

 

 
작성일:2022-11-24 14:59:10 1.217.161.174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