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산하조직 성명/보도자료

제목

[YTN지부 성명] YTN 탐내는 자본은 언론장악의 하수인이다

등록일
2023-09-08 09:15:17
조회수
243


한전KDN와 마사회가 YTN 지분을 일괄 매각한다는 신문공고를 냈다. 30년간 대한민국의 24시간 보도전문채널로서 공적 책무를 수행해 왔던 YTN은 이제 자본의 먹잇감이 되고 말았다. YTN 노동조합은 앞으로 진행되는 매각 절차를 철저히 감시할 것이며, 모든 수단을 동원해 막아낼 것이다. 그리고 다시 한번 YTN 사영화의 부당함을 알린다.

 

첫째, 이유가 저열하다. YTN은 신뢰도 1위의 영향력과 서울타워 등의 알짜 자산을 보유한 우량 기업이다. 공공기관 자산 건전성을 높이는 게 목적이라면 보유하는 것이 상식적이다. YTN 지분을 판다고 한전KDN의 모기업인 한국전력의 수십조 적자가 해소될 리도 없다. 진짜 이유는 따로 있다. “YTN은 민주당 편이다.” “대선 때 보도가 불편했다.” 국민의힘 박성중, 이철규 등이 이미 공개적으로 자백했다. YTN 지분 매각은 윤석열 정권의 저열한 복수극일 뿐, 공익적 고려는 없다. 

 

둘째, 목적이 불의하다. 총선 전에 YTN을 ‘우리 편’으로 만들려는 게 목적이다. 여당에 불리한 보도 막고, 정권의 아첨꾼들로 출연자들을 채우면 총선에서 유리할 거라는 계산이다. YTN의 공공성을 해체해 집권 세력의 사익에 봉사하게 만들겠다는 의도다. 여권 핵심 인사들의 입에서 YTN 라디오를 분리 매각한다는 말이 나오는 것도, 자신들이 열세인 라디오 여론 시장을 장악하려는 음모가 도사리기 때문이다. 언론장악 기술자 이동관 씨가 방송통신위원장 자리에 앉아서 모든 과정을 지휘하게 될 것이 분명하다.

 

셋째, 과정이 폭력적이다. 대주주인 한전KDN과 마사회는 YTN 지분을 팔지 않겠다고 했다. 정부 여당의 노골적인 압박에 무릎을 꿇었을 뿐이다. 공적 자원인 보도전문채널을 민영화하는 데, 그 어떤 사회적 논의도 없었다. YTN 구성원들의 의견이 전혀 반영되지 않은 것은 물론이다. 이토록 폭력적으로 밀어붙이는 건 시간표에 쫓기기 때문이다. 내년 4월 총선 전 반드시 끝내야 할 언론장악, YTN 무력화 시나리오가 작동하고 있다. 

 

YTN을 탐내는 자본에 알린다.

 

알짜 자산 팔아서 돈 벌고 싶은가? 쉽지 않을 것이다. 한전KDN과 마사회 지분은 30%를 겨우 넘는다. 애초부터 경영권을 마음대로 휘두를 수 있는 구조가 아니다. 무엇보다 YTN에는 구성원의 75%에 이르는 강력한 노동조합이 버티고 있다. 단체협약에 따라, 조합원의 고용과 직간접적으로 연결된 자산에 손대려면 노조라는 산을 넘어야 할 것이다. 

 

역사를 보라. 언론장악 과정에서 자행된 불법사찰과 블랙리스트는 얼마 가지 않아 드러났고, 가담자들은 감옥에 갔다. 지금 다시 대한민국에서 언론장악 복마전이 펼쳐지고 있다. 이유가 저열하고 목적이 불의하며 과정은 폭력적인 YTN 지분 매각에는 직권남용 정황이 짙고, 결과에 따라 배임 가능성까지 제기된다.

 

이 모든 위험을 무릅쓰고라도 YTN 지분을 사고 싶은가? 혹시 진짜 이유가 언론의 영향력인가? YTN 1대 주주 지위를 이용해 정치 권력에 줄 대고 싶은가? 권력은 무한하지 않다. YTN 지분 살 돈 있다면 권력의 칼날 위에서 위험한 줄타기하지 말고, 다른 투자처를 찾는 게 현명할 것이다. YTN에 와서 얻을 것은 영향력이 아니라 언론장악의 하수인이라는 오명뿐이다. 

 


2023년 9월 8일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

작성일:2023-09-08 09:15:17 210.220.78.9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