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산하조직 성명/보도자료

제목

[YTN지부 성명]압수수색이 방송정책인가?…YTN 탄압 중단하라!

등록일
2023-09-19 12:21:19
조회수
288

압수수색이 방송정책인가?…YTN 탄압 중단하라!


지난달 10일 방송사고와 관련해 경찰이 PD 2명과 그래픽 담당자 1명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신청했다. 당시 후보자였던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소식을 전하면서 앵커 뒤편에 분당 서현역 흉기 난동 사건 그래픽이 나간 방송사고였다. 태풍 카눈 특보 생방송 도중 벌어진 단순 실수일 뿐이라고 해명했고 사과 방송도 두 차례나 했지만, 이동관 씨는 기회를 놓치지 않았다. 자신의 명예가 훼손됐다며 방송 담당자들을 형사 고소했고, 임직원을 상대로 3억 원 민사소송까지 냈다. 그리고 이제, 경찰이 언론장악의 선봉대가 돼 언론인의 휴대전화와 집을 뒤지겠다고 나섰다.

YTN은 방송사고대책위원회를 가동 중인 것은 물론, 경찰 조사에도 성실히 협조했다. 당시 로그 기록 등 생방송과 관련된 기술적인 자료들까지 모두 제출했고, 영상과 음향, 그래픽이 분리돼 하나로 합쳐지는 방송 시스템과 그 과정에서 벌어지는 실수의 가능성까지 모두 경찰에 설명했다. 그런데도 경찰은 담당 PD에 대한 조사 과정에서 휴대전화 임의제출도 요구하지 않고, 돌연 압수수색 영장을 신청한 것이다. 법조계에서도 전례가 없다고 하는 폭압적인 언론탄압이다. 왜 이런 무리한 짓을 하는지, 누구의 지시인지 뻔히 보인다. ‘정권에 밉보이면 죽는다’는 보여주기식 엄포이자, 이동관이야 말로 언론장악의 적임자라는 용산을 향한 메시지다. 

이뿐만이 아니다. 이동관 씨 청문회 과정에서 인사 검증 보도를 한 YTN 기자들이 최근 잇따라 강도 높은 경찰 조사를 받고 있다. 이 역시 명예훼손이라고 이동관 씨는 주장하지만, 속내는 뻔하다. 자기들 편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YTN의 입에 재갈 물리려는 것이다. 뉴스타파에 그랬던 것처럼 YTN도 마치 거대한 음모의 한 조각인 것처럼 보이게 하려는 정치 공작이나 다름없다. 하지만 아무리 수사기관 동원해 탈탈 털어도, 고의성은 털끝 하나 나오지 않을 것이다. 애초부터 그런 것은 존재하지 않았으니까. 저열한 공작은 방통위를 앞세운 윤석열 정권의 언론장악에나 어울리는 말이다.

지난 30년간 공적 가치를 지켜온 보도전문채널 YTN은 공기업 지분이 자본에 넘어가는 사영화의 위기 앞에 놓여있다. YTN 탐내는 자본들은 이동관이라는 든든한 뒷배를 믿고 인수전에 뛰어드는 모양새다. 직권남용과 배임, 특혜 논란 등 온갖 악취가 풍기는 지분 매각과 폭력적인 경찰 수사는 모두 내년 총선 전 여당에 불리한 검증 보도를 막으려는 YTN 장악 시도의 일환이다. 하지만 결코 쉽지 않을 것이다. YTN 언론 노동자들은 끝까지 저항할 것이다. 그리고 방송정책이라고는 압수수색과 검열밖에 없는 이동관의 방통위는 반드시 침몰할 것이다.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

작성일:2023-09-19 12:21:19 210.220.78.9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