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책

제목

[정책웹진] 미디어 '똑똑' (14년 10월)

등록일
2014-10-01 15:00:17
조회수
3679
언론노동조합
 


 정책웹진 미디어 '똑똑' (14년 10월)

<미디어 똑똑>은 노동, 방송, 신문, 매체, 사회 이슈에 대한 리포트들을 모아 분기별로 전달하는 언론노조 정책 웹진입니다. 9월호는 방송정책 현안을 담은 국정감사 대응 토론회 자료집과 2014년 신문사 재무분석, 뉴욕타임스 혁신보고서 번역본 등을 모았습니다. 또 세월호 취재 기자들의 트라우마 통계 분석 자료와 함께 민주노총 직선제 풀이와 정부의 민생경제 법안의 허구성을 검토한 보고서를 전해드립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상세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국정감사 대응 토론회 자료집

 국정감사 대응 토론회 자료집
 (지배구조 방송정책, 방송플랫폼, 방송규제완화, 빅데이터)

 10월 7일부터 국정감사가 시작됩니다. 국감을 앞두고 놓치지 않고 꼼꼼하게 챙겨봐야 할 보고서들을 챙겼습니다. <방송플랫폼 공공성 위기>, <방송지배구조 개선 해법>, <빅데이터와 개인정보 보호>, <민원으로 얼룩진 방송규제 완화> 등이 링크되어 있습니다. 

(1) 세월호와 언론

'기레기'방지 재난보도 가이드라인

 '기레기' 방지 재난보도 가이드라인

 기자협회, 방송협회, 신문협회 등에서 지난 9월16일 ‘재난보도준칙’을 만들었습니다. 충실한 재난 보도를 위해 현장 데스크 운영과 현장 취재 기자 의견 존중 및 무리한 보도 경쟁 자제등이 명시되었습니다.

 

세월호 취재기자, 후유증 관련 보고서

 세월호 취재기자, 후유증 관련 보고서

 신문 방송 취재 기자들에 대해 설문 조사를 한 결과 세월호 참사를 취재한 기자들 중 45.9%가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PTSD)에 해당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재난보도와 트라우마' 세미나 자료입니다.

 

세월호 특별법 천만인 서명

 세월호 특별법 천만인 서명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 안전한 나라 건설을 위한 천만인 서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특별법 제정과 철저한 진상 규명, 재발 방지를 위해 언론노동자들의 서명을 부탁드립니다.

(2) 신문

[한국언론진흥재단] 2014 신문사 재무분석

 2014 신문사 재무 분석 (언론진흥재단)

 2013년 신문사 재무제표 분석 보고서입니다. 요약하면 종합일간지의 위기, 경제지의 성장세 지속, 모바일 미디어는 스포츠지와 무료신문의 몰락에 전적으로 영향을 미쳤다는 보고입니다.

 

세계신문협회(WAN-IFRA) 2014 월드리포트, 신문의 혁신

 세계신문협회(WAN-IFRA) 2014 월드리포트,
신문의 혁신(언론진흥재단, 신문협회)

 ‘디지털 우선’ 정책과 관련 파이낸셜타임스의 자료 등 통합편집국 운영, 인터넷 전용 매체, 디지털 구독 등 세계신문사들의 편집국 운영 등에 대한 내용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자료는 경영진 입장 중심으로 반영되어 있습니다. 그만큼 회사의 투자, 부서 배치와 인력 조정 등의 문제에 따른 진통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를 유념해서 봐야할 것입니다. ‘디지털 우선’에 앞서 ‘저널리즘 우선’ ‘사람 우선’을 말하고 싶습니다.

(3) 매체환경

뉴욕타임스 혁신보고서 한글번역본

 뉴욕타임즈 혁신보고서 번역본

 “웹을 완전히 이해하지도 못한 상황에서 스마트폰과 태블릿이 현기증이 날만큼 빠르게 성장하는 것을 목도했다. 홈페이지 디자인을 고치고 있는 동안 어마어마한 숫자의 독자들이 소셜미디어로 옮겨가는 것을 지켜보아 왔다” 뉴욕타임즈가 수용자 확대, 뉴스룸 강화 등을 내용으로한 혁신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여덟 개의 키워드로 읽는 <뉴욕타임스> 혁신 보고서

 키워드로 읽는 '뉴욕타임스' 혁신보고서

 뉴욕타임즈 혁신보고서를 ‘실력’ ‘조직’ ‘성공경험’, ‘도구와 태깅, 그리고 데이터’, ‘디지털 코드’, ‘절박함’ 등 8개의 키워드로 풀어낸 보고서입니다. 

(4) 노동

민주노총 직선제 교육지

 민주노총 직선제 교육지

 오는 12월3일부터 9일까지 민주노총 직선제가 실시됩니다. 말 그대로 위원장, 수석부위원장, 사무총장을 민주노총 조합원이 직접 뽑게 됩니다. 10월 2일 선거 공고, 13일 선거인 명부 작성, 30일 선거인명부 선관위 제출, 11월3일 후보 등록, 11월8일 선거운동 시작 등 선거 일정과 함께 각 조직에서 준비하고 실천해야 할 내용들이 쉽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꼭 필독해 주세요.

 

연봉제 대응 자료

 연봉제 도입은 사실상 구조조정의 시작

 지난 4월 한국지엠에서는 연봉제를 호봉제로 바꿨습니다. 연봉제의 폐해를 노사가 체감했기 때문입니다. 평등사회노동교육원의 연봉제 관련 자료입니다. 

(5) 정치·경제·사회

[교육자료] 성폭력 깨부수기

 성폭력 깨부수기

 왜곡된 성차별적 구조와 성교육 부재의 문제와 함께 직장내 성희롱 문제와 대처 방안 등이 담겨있는 전교조 자료입니다.

 

[2014-09 이슈페이퍼] 청와대·정부의 민생·경제법안, 과연 ‘민생’인가?

 청와대·정부의 민생·경제법안, 과연 '민생'인가?
'민생·경제법안' 검토 의견서(민주노총 이슈페이퍼)

 민주노총이 정부 여당이 민생 및 경제법안이라며 제기한 서비스산업 발전기본법, 의료법, 주택법,관광진흥법, 경제자유구역특별법, 크루즈육성법, 클라우드컴퓨팅발전법 등에 대한 검토 의견을 담은 이슈 페이퍼입니다. 각 법안의 내용과 함께 문제점을 짚어내고, 재벌특혜와 반서민적인 법안이라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서울특별시 중구 태평로 1가 25번지 한국언론회관 1802호 | Tel 02-739-7285~6 | Fax 02-735-9400
Connect with us:FacebookTwitterContact Us


 
작성일:2014-10-01 15:00:17 1.217.161.170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