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노조 경기방송지부 과천 방통위 앞 텐트 농성 돌입

1일 과천 방송통신위원회 앞에서 진행된 '경기도민의 청취권 보장을 위한 방통위 사업자 즉각 공모 촉구 결의대회' 현장 사진
1일 과천 방송통신위원회 앞에서 진행된 '경기도민의 청취권 보장을 위한 방통위 사업자 즉각 공모 촉구 결의대회' 현장 사진

경기방송이 정파된지 1년 2개월이 넘었지만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의 경기지역 신규 라디오사업자 공모는 감감 무소식이다. 전국언론노동조합(이하 언론노조) 경기방송지부는 방통위에 즉각적인 사업자 공모를 촉구하고 나섰다.

언론노조 경기방송지부는 1일 오후 2시 방통위 앞에서 '경기도민의 청취권 보장을 위한 방통위 사업자 즉각 공모 촉구 결의대회'를 열고 무기한 텐트 농성에 돌입했다. 경기도내 지상파 라디오방송사였던 경기방송은 방송사업자의 초유의 자진 면허 반납으로 2020년 3월 30일 정파됐다.

언론노조 경기방송지부는 투쟁결의문을 통해 “경기도민 청취주권이 상실된지 1년 2개월이 지났지만 방통위가 새사업자 공모의 칼자루를 쥐고 시간을 끌고 있다”며“방통위는 안정적인 청취권 확보를 위해 좋은 사업자를 찾아야 한다는 말만 1년 넘게 반복하지만 이는 방통위의 관리 감독에 의해서 확보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방통위는 자신들의 관리, 감독 부실이 경기도민의 방송 주권 상실에 일조했음에도 불구하고 사과는커녕 청취주권 회복을 위한 어떠한 안도 내놓지 않고 지역차별까지 하고 있다"며 방통위의 조속한 사업자 공모 착수를 촉구했다.

윤창현 언론노조 위원장은 대회사를 통해 “경기방송 폐업 사태 이후에 제대로 된 방송을 만들어 도민들의 청취권을 보장하고 노동자들 일터를 복원하자는 외침이 1년 2개월 째 이어졌지만 졸지에 해고자가 된 경기방송 노동자들의 위치는 달라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또 “언론노동자는 시민의 삶을 위협하는 자본과 권력의 횡포를 감시하는 첨병에서 공적 책임을 이행한다”며 “언론노조는 방통위가 언론노동자를 볼모로 삼고 책임을 다하지 않음으로써 시민의 삶을 위협하고 청취권 빼앗는 사태를 방치하지 않겠다”고 경고했다.

장주영 경기방송지부장은 “한상혁 방통위원장도 조속한 신규 사업자 공모에 나서겠다고 약속했었던 만큼 신뢰와 약속을 저버린 건 방통위”라며 “방통위는 정파 이후 1년 2개월 간 무엇 준비하고 시행했는지, 또 공모 개시까지 남은 절차와 일정을 공개하고 상반기 내 사업자 공모에 착수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