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현업단체, 6월 임시국회내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 촉구

 

ㅤ언론현업단체들이 여당과 야당은 6월 임시국회 내에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을 비롯한 언론개혁 입법을 완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이하 언론노조)과 방송기자연합회, 한국기자협회, 한국PD연합회 등 4개 언론현업단체들은 17일 오후 2시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이 주장했다.

ㅤ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윤창현 언론노조 위원장은 “더불어민주당이 차지하고 있는 의회 180석은 2017년 당시 촛불들의 요구를 올바로 받아드는 데 의미가 있다”며 “더불어민주당은 6월 안에 공영방송 제도 개선을 포함한 언론개혁 관련 법안을 처리하겠다고 공표하라”고 촉구했다.

ㅤ이어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연일 보수 혁신을 말하지만 이명박·박근혜 정권에서 숱하게 자행된 언론 장악의 역사를 그대로 둔다면 혁신은 쇼(Show)에 불과하다”며 “이준석 신임 대표는 (정치권이) 언론을 장악하는 불온한 역사를 끊어내고 국민에게 기득권을 돌려놓길 바란다”고 목소리 높였다.

ㅤ성재호 방송기자협회장은 “정치와 언론은 한 몸처럼 얽혀있는 만큼 국회는 국민 대의기구라 할지라도 공영방송 사장 선임 및 이사 선출 문제에 개입해선 안 된다”며 “6월 안에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면 언론노동자들은 또 허송세월 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ㅤ유재우 언론노조 KBS본부장은 “과거처럼 정당이 공영방송 이사 자리를 나눠 먹는다면 언론노조 KBS본부 조합원들은 이사들을 마주칠 때마다 그들의 뒷배를 물을 것”이라며 “언론개혁 입법 없이 아무나 이사로 모신다면 방통위의 공모는 허울에 불과하며 정치인들과의 연줄로 뒤에서 이사를 결정하는 건 부정행위”라고 비판했다.

ㅤ장형우 전국신문통신노조협의회(전신노협) 의장은 “기자가 양심에 따라 진실을 전달할 수 있는 상황에서도 ‘기레기’라 불린다면 개인 자질 문제에 그치지만, 사주의 지시나 정치권 압력 때문에 ‘기레기’라 불린다면 언론이 제 역할을 할 수 있냐는 근본적 문제에 해당한다”며 “언론개혁 입법 과제는 진보와 보수의 문제가 아니라 언론이 제 기능을 하도록 기초를 닦는 작업”이라고 지적했다.

ㅤ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7월에 시작될 방문진과 KBS 이사 추천을 앞두고 6월 국회에서 결론을 내지 못한다면 여야 모두 공영방송에 대한 정치적 기득권을 포기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밖에 볼 수 없다”며 “21대 국회가 기득권 포기를 통한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혁으로 한국 언론사(史)에 새로운 이정표를 세운 국회로 남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