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보도자료

제목

[보도자료] 드라마 현장에 표준근로계약서 시대 열린다

등록일
2019-06-20 09:33:23
조회수
1046
첨부파일
 [보도자료]지상파드라마현장에표준근로계약서시대열린다(0620최종).pdf (293314 Byte)

[보도자료]

드라마 현장에 표준근로계약서 시대 열린다

- 지상파방송3사・언론노조・드라마제작사협회・희망연대노조, ‘드라마제작 가이드라인 기본합의’ 체결

- 오는 9월까지 드라마스태프 표준근로계약서와 표준인건비기준 마련해 현장 적용

- 노동시간은 근로기준법상 제한 기준에 부합하도록 지속적으로 단축하고 점검해나갈 예정

- 드라마 산업의 위기 현실 함께 인식하고 지속가능한 발전 위해 힘 모으기로

 

 

1. 국민의 알권리와 언론 자유를 위해 노력하시는 기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2. KBS, MBC, SBS 등 지상파방송 3사와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국드라마제작사협회, 희망연대노조 방송스태프지부로 구성된 ‘지상파방송 드라마 제작환경 개선 공동협의체’가 지난 18일 전체회의를 열어 ‘지상파방송 드라마제작환경 가이드라인 기본사항’에 전격 합의했습니다. 지상파방송 산별협약에 따라 언론노조와 지상파3사가 ‘드라마제작환경개선특별협의체’를 구성한지 6개월, 드라마제작사협회와 방송스태프지부까지 참여해 4자간 협의체로 전환한지 2개월 만에 기본합의를 도출한 것입니다.

 

3. 이번에 합의한 기본 가이드라인은 드라마 제작 현장에 큰 의미를 갖습니다. 우선 드라마 제작현장의 장시간노동관행을 개선하고 일과 삶의 균형을 실현하기 위하여 근로기준법상 제한 기준에 부합하도록 지속적으로 단축해나가기로 했습니다. 주당 최장 68시간제 시행 후 일부 부족함도 있지만 현장에서 여러 개선 노력과 변화가 있었습니다. 이 성과를 바탕으로 52시간제 시행에도 대비하기로 했습니다. 공동협의체는 노동시간 단축 상황을 지속적으로 함께 점검하기로 했습니다. 아울러 스태프와 계약할 때는 드라마스태프 표준근로계약서를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 공동협의체는 오는 9월까지 드라마스태프 표준인건비기준과 표준근로계약서 내용을 마련한 후 현장에 적용할 계획입니다. 방송사와 제작사협회, 노동조합은 표준근로계약서가 드라마 제작현장에 제대로 정착되고 노동인권의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함께 노력할 것입니다.

 

4. 또 제작현장 내 스태프들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하여 드라마 제작 현장별로 ‘종사자협의체’를 설치해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방송사와 제작사 책임자, 스태프 대표자가 노동시간과 휴게시간, 산업안전 조치, 기타 근로조건에 대해 협의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한 것입니다.

 

5. 합의에 이르기까지 어려움도 적지 않았습니다. 상황에 대한 인식 차이도 컸고, 좁히기 어려운 이견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공동협의체에 참여하는 네 주체들은 서로에 대한 신뢰를 거두지 않고 지속적인 대화에 나섰고, 소중한 합의를 만들어냈습니다. ‘6.18 드라마 제작환경 가이드라인 기본합의서’는 앞으로 드라마 제작 현장의 변화를 이끌어낼 소중한 마중물이 될 것입니다. 공동협의체는 기본 합의의 이행을 위해 곧 후속 논의에 착수합니다. 지상파 드라마 제작 주체들이 선택한 변화가 의미 있는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끝.

 

[붙임]

1) 지상파방송 드라마 제작환경 가이드라인 기본 합의서

2) 6.18 전체회의 진행 사진

작성일:2019-06-20 09:33:23 1.217.161.17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게시물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