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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명/논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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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명] 기사위장 광고, 공영언론 연합뉴스는 답하라

등록일
2021-07-28 13:45:47
조회수
560
첨부파일
 [성명] 기사위장 광고, 공영언론 연합뉴스는 답하라.pdf (275764 Byte)

[성명]

기사위장 광고, 공영언론 연합뉴스는 답하라

 

  국가기간통신사 연합뉴스가 오랫동안 홍보대행사와 지자체로부터 돈을 받고 기사로 위장한 광고를 내보낸 심각한 부정행위가 걷잡을 수 없는 파장을 낳고 있다. 지난 7일 미디어오늘이 연합뉴스와 언론홍보대행사 간 거래내역 자료를 확보하여 기업과 대행사로부터 돈을 받고 기사를 작성, 이를 포털에 전송했다는 사실이 밝혀지자 이에 대응했던 연합뉴스의 반박조차 거짓임이 드러났기 때문이다. 

 

  연합뉴스는 기사위장 광고를 포털에 전송하지 않았으며 홍보대행사와의 거래는 연합뉴스 홈페이지 배너 광고일 뿐 돈을 받고 기사를 작성한 사실이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오늘(28일) 미디어오늘이 공개한 대행사와 연합뉴스 간 ‘종합홍보대행 계약’ 문건으로 연합뉴스의 주장은 설득력을 잃게 됐다. 

 

  돈을 받고 기업과 지자체의 상품과 이미지를 홍보하는 내용을 기사로 위장해 지면과 온라인에 살포하는 기사형 광고는 언론계 곳곳에 만연한 교묘한 반칙이다. 권력과 자본에 대한 견제와 감시라는 언론의 사회적 책무를 내팽개치고 적극적으로 취재 대상에 영합해 사적이익을 취하는 부도덕한 언론윤리 위반행위이기 때문이다. 

 

  연합뉴스만을 탓할 일이 아니라고 할 수 있으나, 오히려 연합뉴스라서 더 큰 비판에 직면할 수밖에 없다. 언론 공공성과 건강한 미디어 생태계 조성에 누구보다 무거운 책임이 있는 공영언론이기 때문이다. 더구나 일회성 청탁이 아니라, 포털에 송고하는 대가를 선입금으로 받고 기사 수에 따라 차감하는 패키지 방식이었다는 사실은 충격적이다. 기사 위장 광고를 체계적인 수익사업으로 추진해 왔다는 증거이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연합뉴스는 네이버와 다음 양대 포털에서 상대적으로 많은 기사를 송고하고 조회수 또한 높은 매체다. 하여 이번 사태는 국가기간통신사가 포털 콘텐츠 제휴사라는 지위를 남용한 것 아니냐는 점에서 더욱 심각하다. 

 

  기사 위장 광고 영업 행태로 드러난 내부의 고름을 이 기회에 도려내지 않는다면 연합뉴스는 독자와 시민들로부터 비판과 외면을 피할 길이 없다. 연합뉴스 경영진은 이번 사태로 인한 신뢰 추락이 독립된 공영언론으로 위상과 역할을 재정립하려는 구성원들의 노력에 찬물을 끼얹는 일임을 엄중히 인식하고 심각한 성찰과 책임 있는 조치로 답하기 바란다.  

 

  첫째, 연합뉴스는 지난 10년간 대행사 및 지자체와 맺은 기사거래 내역과 수입을 남김없이 공개하고 독자와 시민들에게 공개 사과하라. 연합뉴스가 공영언론임을 증명하는 방법은 법령이 아니라 이런 사태에 대한 책임과 행동에 있다. 

 

  둘째, 포털뉴스제휴평가위원회는 연합뉴스의 기사위장 광고에 대한 엄정한 심의를 실시하라. 이번 심의를 통해 연합뉴스뿐 아니라 언론계에서 암묵적으로 자행되어 온 기사 위장 광고 관행을 뿌리뽑아야 한다. 

 

2021년 7월 28일

전국언론노동조합

작성일:2021-07-28 13:45:47 1.217.161.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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