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산하조직 성명/보도자료

제목

[YTN지부 성명] YTN 강제 매각, 반드시 책임을 묻겠다

등록일
2022-12-15 13:34:03
조회수
440

 

YTN 강제 매각, 반드시 책임을 묻겠다


오는 21일 마사회 이사회에 YTN 지분 매각 안건이 올라간다. 애초 마사회는 팔지 않겠다고 했다. 하지만 상급 기관인 농림축산식품부가 마사회 팔을 비틀었다. 강제 매각이나 다름없다. 정부 여당은 YTN 사영화의 마침표를 내년 안에 찍겠다고 공공연히 말한다. 내후년 총선 전 YTN 장악이라는 검은 속내를 숨기지 않는다. 언론장악을 위한 폭력적인 졸속 매각은 반드시 대가를 치를 것이다. 민심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고 법적으로도 심판 받을 것이다.

마사회가 YTN 지분 9.52%를 계속 보유하겠다고 한 이유는 명확하다. 마사회는 정부에 제출한 ‘혁신 계획안’을 통해 “YTN의 최근 3년 당기순이익 개선 흐름이 양호하며 자회사 합병 및 유휴 자산 처분 등을 통한 경영 효율화가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재무 상태가 양호하고 성장성이 높아 팔지 않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정부 여당의 집요한 압박에 결국 무릎을 꿇었다. 마사회는 “매각하더라도 손해 보고 팔 수는 없다”며 “시간이 필요하다”고 했지만, 마사회장이 농식품부 차관을 만난 뒤 연내 매각으로 급선회했다. YTN 매각과 관련해 어떤 전략적 검토도 없었다는 비판이 마사회 내부에서 나온다. 마사회 노조는 “YTN은 급하게 매각해야 할 이유가 전혀 없는 재정이 지극히 건전한 기업”이라며 “소중한 자산의 고민 없는 졸속 매각에 동의할 수 없다”고 비판한다.

어디를 봐도 마사회의 YTN 지분 매각은 강요에 의한 강제 매각이다. 힘으로 눌러 원치 않은 일을 시켰으니 직권 남용이다. 졸속으로 이뤄져 헐값에 팔려나간다면 마사회 경영진도 책임을 피할 수 없다. 이미 여당은 “YTN이 우리 편 아니어서 민영화해야 한다”고 공표했다. 언론을 ‘우리 편 네 편’으로 가르는 천박한 언론관이 폭력적인 ‘사영화 속도전’의 이유다. 정부 여당에서는 내년 안으로 ‘YTN 민영화’를 마무리 짓겠다는 말이 흘러나온다. 총선용 언론장악이라는 걸 스스로 밝힌 셈이다. 하지만 YTN을 ‘우리 편’ 만들려는 시도는 반드시 실패할 것이다. 국내외적으로 공공성과 신뢰성을 인정받는 24시간 보도 전문 채널 YTN은 권력의 편이 아닌 국민의 편이다. 강제 매각은 반드시 막아낼 것이고 불법성도 철저히 따져 책임을 물을 것이다. YTN은 결코 장악되지 않는다. 


2022년 12월 15일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

작성일:2022-12-15 13:34:03 210.220.78.9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