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산하조직 성명/보도자료

제목

[한국일보지부 성명] 신뢰회복을 위한 특단의 조치와 진상조사를 촉구한다

등록일
2023-02-07 11:10:28
조회수
315
첨부파일
 20230113_김만배_성명서.pdf (138410 Byte)

신뢰회복을 위한 특단의 조치와 진상조사를 촉구한다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와 1억 원의 금전거래를 한 뉴스룸국 간부가 해고됐다. 이 한 문장에 하나의 말도 덧붙이기 힘든 것이 지금의 심정이다. 충격과 참담함, 부끄러움과 허탈함이 마음을 짓누른다. 한국일보 임직원 모두가 같은 생각일 것이다. 그럼에도 누군가는 침묵을 깨고 해결책을 제시해야 하기에, 반성문을 쓰는 심정으로 이 글을 쓴다.

이번 사건은 회사와 기자들이 얼마나 직업윤리에 둔감했는지 되묻게 한다. 시계를 2021년 가을로 되돌려보자. 한국일보 계열사(일간스포츠) 출신인 김만배씨가 대장동 사건의 핵심인물이자 희대의 로비스트로 밝혀지기 시작한 시점이다. 타사 법조팀장으로만 알고 있던 그가 기자를 대상으로 광범위한 로비를 해온 정황까지 드러났다. 전 직장 동료인 한국일보 기자들은 그의 손쉬운 타깃이 됐을 것이다. 기자들 역시 회사 출신 선배란 이유로 의심 없이 그의 호의와 편의를 받아들였을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경영진과 국장단은 물론 내부 구성원 누구도 조사 필요성을 제기하지 않았다. 지금 생각해보면 상식적인 조치였으나 당시엔 아무도 목소리를 내지 않았다. 결국 호미로 막을 것을 가래로도 막지 못하게 됐다.

같은 잘못을 반복해선 안 된다. 지금이라도 광범위한 진상조사가 필요하다. 자진 신고나 개별 면담 등의 방법을 통해 또 다른 연루자가 있을 가능성을 확인해야 한다. 해당 간부의 금전거래 관련 알려지지 않은 추가 사실이 있는지도 샅샅이 규명해야 한다.

신뢰회복을 위한 특단의 조치도 필요하다. 인사위원회는 직업윤리적 책무를 위반한 점을 근거로 최고 수위의 징계를 결정했다. 언론기관 종사자로서 고도의 도덕성이 요구된다는 점도 다시 한 번 일깨웠다. 그렇다면 이제 그 잣대를 우리 모두에게 공평하게 들이댈 차례다. 조합과 외부위원이 포함된 독자신뢰회복위원회 (가칭)를 꾸릴 것을 제안한다. 청렴행동규정이나 언론윤리헌장 등은 쓸모 없는 종이 조각으로 전락했다. 위 원회를 통해 윤리 관련 규정 전반을 손보고 실효성 있는 제도를 도입해야 한다. 사건이 터질 때마다 으레 되뇌는 대책 마련이 아니라 두 번 다시 유사한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끝장을 보겠다는 각오로 임해야 한다.

이번 사건의 책임은 해당 간부에게만 있지 않다. 공교롭게도 현 경영진과 뉴스룸국 국장단은 모두 이 사건의 발생시점부터 지금까지 요직을 맡으며 주요 의사결정을 해온 당사자들이다. 결자해지의 심정으로 사태를 수습하고 조사 결과에 책임지는 자세를 보일 것을 촉구한다. 그것이 오랜 기간 한국일보에 믿음과 애정을 보내온 독자와 국민들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다. 조합 역시 추락 한 한국일보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노력 에 책임 있는 자세로 함께할 것이다.

2023년 1월 13일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국일보사지부

작성일:2023-02-07 11:10:28 116.122.48.129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