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산하조직 성명/보도자료

제목

[YTN지부 성명] ‘YTN 인수’ 내정설…반드시 심판받을 것이다

등록일
2023-10-16 08:51:11
조회수
453

‘YTN 인수’ 내정설…반드시 심판받을 것이다


“(한세실업은) 뜻을 접은 것으로 안다” “(문화일보는) 얼핏 들었으나 가능성 없다” “한두 군데 더 들었는데 잊어버렸다”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이 지난 10일 국정감사에서 ‘YTN 인수자 내정설’에 대해 한 말이다. 자신은 YTN 지분 매각에 관여하지 않는다고 덧붙였지만, 소문으로만 떠돌던 특정 기업의 이름까지 직접 거론하는 것으로 보아, 꽤 많은 정보를 아는 것 같다. YTN의 최대 주주가 되려면 방통위 승인을 받아야 한다는 점 등을 고려할 때, 결국 YTN 인수자는 자신이 결정한다는 걸 노골적으로 드러낸 셈이다. 하지만 이 위원장이 아니라고 언급한 기업 가운데 한 곳은 이미 대형 법무법인과 최소 수억 원대 계약을 맺고 YTN 지분 인수를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렇다면 이 위원장은 국감장에서 거짓말을 한 것인가? 아니면 해당 기업이 헛물을 켜고 있는 것인가? 

그 답이 무엇이든 ‘인수자 내정설’은 이미 악취를 풍기며 실체를 드러내고 있다. YTN 매각 과정에서 벌어지는 무리하고 비정상적인 상황들이 그 증거다. 애초 한전KDN과 마사회의 YTN 지분 매각을 거간해줄 매각 주관사로 선정됐던 증권사들이 석연치 않은 이유로 돌연 자격을 반납했고, 결국 삼일회계법인이 공기업 두 곳의 공동 매각 주관사가 됐다. 한전KDN은 YTN 지분 21.43%를 단독으로 팔겠다고 했지만, 삼일회계법인은 마사회 지분과 합쳐서 이른바 ‘통매각’하도록 판을 짜고 밀어붙였다. YTN 주식을 주당 6,500원에 산 한전KDN과 주당 5,000원에 매입한 마사회가 같은 가격에 주식을 판다는 것 자체가 전례가 없을 정도로 이상한 일이지만, 이 같은 ‘통매각’은 윤석열 정권이 좋아하는 시장 논리로 봐도 반시장적이다. 두 공기업의 지분을 합치면 30%가 넘어 방송법상 대기업과 신문자본의 입찰을 제한하는 결과가 돼 흥행과는 거리가 멀어지기 때문이다. 결국 공기업이 손해를 보더라도, 용산과 얘기 잘 통하고 방송법상 보도전문채널 지분 제한 규제를 피해 갈 수 있는 중견기업에 YTN 넘기려는 것이 아니냐는 의심이 나올 수밖에 없다. 

실제로 최근 대형 법무법인과 YTN 인수 관련 계약을 한 중견기업은 그 회장이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와 대학교ㆍ대학원 동문으로 확인됐다. 또한 해당 기업을 포함해, YTN 인수전에 뛰어들 거라고 소문난 기업들은 대부분 사주의 극우적 성향으로 물의를 빚은 곳이다. 윤석열 정권과 이른바 '코드'가 맞다. YTN 주변을 기웃거리는 자본에 경고한다. 권력의 지시든, 언론사의 영향력을 손에 넣고 싶은 욕망이든, YTN 알짜 자산 빼먹으려는 계산이든, 그것이 무엇이든 실현되지 않을 것이다. 권력은 무한하지 않고, 진실은 반드시 드러나기 마련이다. 공기업의 ‘YTN 강제 매각’ 과정에서 벌어진 직권남용과 배임, 특혜 의혹은 반드시 법의 심판을 받을 것이고, YTN 시청자이자 소비자이기도 한, 민주 시민들의 심판을 받을 것이다.


전국언론노동조합 YTN 지부

작성일:2023-10-16 08:51:11 210.220.78.9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