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산하조직 성명/보도자료

제목

[연합뉴스지부 성명] 폭주하는 尹정부, 국가기간뉴스통신사 공적기능에 사망선고

등록일
2023-12-22 09:10:16
조회수
309

연합뉴스의 내년도 정부예산이 50억원으로 정해졌다. 이미 전년도에 한 차례 대폭 삭감당한 예산에 무려 82%를 더 깎았다. 전액 삭감이나 다름없다. 연합뉴스의 공적 기능은 혼수상태에 빠질 수밖에 없게 됐다. 

공영언론만 보면 제 것으로 만들지 못해 발작하는 윤석열 정부가 대책도 없이 또 대형 사고를 쳤다. 예고된 사태를 막는 데에 아무런 역할도 하지 '않은' 연합뉴스 경영진의 무능은 이제 언급하기도 지겹다.

 

    ◇ 정보 주권·국민 알권리 훼손 우려 현실화…윤석열 정부 폭주

윤석열 정부와 거기에 줄을 댄 무지렁이들이 전혀 모르는 것 같아서 설명하자면 국가기간뉴스통신사 연합뉴스의 공적 기능은 법률로 정해져 있다. 뉴스통신 진흥법에 따라 연합뉴스는 정보 주권 수호, 정보 격차 해소, 국민 알 권리 충족 기능을 한다. 해야만 한다. 예산은 단순히 정부 구독료가 아니다. 정부가 대신해야 할 공공기능을 연합뉴스가 대신했기에 지급하는 대행 수수료다. 연합뉴스는 이제 수수료는 거의 받지 못하고 공적 기능은 유지해야 하는 처지다. 당연히 공적 기능이 제대로 수행되기는 어렵다. 그 피해는 결국 고스란히 국민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다.

세수 부족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예산이 삭감됐다. 혈세 낭비를 막기 위해 연합뉴스도 정당한 예산 삭감이라면 받아들여야 한다. 하지만 윤석열 정부는 삭감 이유를 지금까지 설명하지 않았다. 대담한 언론관을 제시하며 국가기간뉴스통신사의 기능을 개혁하려 했다는 흔적은 찾을 수가 없다. 오히려 삭감이 '정권 최상층의 의지'라는 풍문만 들린다. 거기에 더해 관계 부처 장관은 "기간통신사가 30개가 넘는다", "(50억원은) 오지에 나가 있는 직원과 번역에 관련된 부분"이라는 국회 발언으로 정부가 이 사안을 전혀 모른다는 사실을 스스로 입증했다. 

아무런 이유조차 없는 무도한 폭주에 연합뉴스가 가만히 당하고 있지만은 않을 것이다. 어려운 시기일수록 더 감시의 눈을 크게 뜨고 언론으로서의 사명을 다할 것이다. 그 알량한 예산편성권을 제멋대로 휘둘러 국민의 알 권리를 치명적으로 훼손한 책임은 끝까지 추궁해 반드시 물을 것이다.

 

    ◇ 성기홍 4인방의 대참사…영원한 흉터로 남을 것

이런 사태를 막지 못한 성기홍 경영진에 대해서는 비판하고 화낼 에너지도 아깝다. 

부임 직후 50억원에 이어 이번엔 228억원을 삭감당하면서 협상 기간에 대체 뭘 했는지 알 수가 없다. "비관적으로 생각할 필요 없다", "긍정적이다"라고 말한 건 방구석에서 희망회로만 돌린 결과인가. 정부 문턱이 닳도록 뛰어도 시원찮을 판에 '사장이 도대체 누굴 만나긴 하는 건지 모르겠다'는 푸념만 곳곳에서 들리더니 끝내 최악의 결과가 나왔다.

그동안 누구도 이해할 수 없던 인사를 고집한 이유, 이런 사태를 막아보겠다며 무리수를 둔 것 아니었는가. 이제 결과가 나왔는데 만족스러우신가.

경영진 당사자들이야 임기만 채우고 나가면 그만이라고 생각하겠지만 남는 연합 구성원은 도대체 어떡하라는 말인가. 제 할 일을 방기한 성기홍 일당의 직무 해태 탓에 회사가 이 지경이 됐는데 사장은 마치 딴 사람 일인 양 ‘비상 경영'이라며 구성원들의 희생을 강요하고 있으니 이가 갈린다. 당연한 권리를 축소하고 부장급 임금까지 삭감하겠다는 성기홍 당신은 대체 무슨 희생을 했나. 

한때는 파멸적인 예산 압박이 결국 경영진을 향한 윤석열 정부의 노골적인 퇴진 압박이라는 시각에서 사장의 퇴진에 반대하는 의견이 있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윤석열 정부와 상관 없이 성기홍 4인방이 스스로 저지른 악행이 너무도 많다. 

 우리 회사의 핵심 자산을 통째로 빼앗길 뻔한 '을지TV 사태'는 경영진이 직접 최악을 막아냈다 착각할지 모르지만, 이 사태를 최악으로 일으킨 장본인이 성 사장 본인이다. 회사가 기둥뿌리째 뽑힐 뻔했지만, 진상조사와 책임자 처벌 소식은 여전히 들리지 않고 있다. 성희롱 가해자를 중용해 성희롱이 판치는 회사를 만든 것도 성 사장이다.

성기홍 4인방은 경영진이 보여줄 수 있는 모든 무능을 백과사전식으로 모두 실천했다. 더이상 동정론은 없다. 노조는 이미 성기홍 사장에게 거취 표명을 요구했다. 연말까지 밝히지 않으면 실력 행사에 돌입하겠다. 

 

    ◇ 무책임한 진흥회…탐욕에 멀어 노조를 흔들려는 무리에게도 강력 경고

연합뉴스의 경영을 감독하는 뉴스통신진흥회의 무책임도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진흥회는 최근 연합뉴스의 공적기능 수행이 개선됐다는 내용의 보고서까지 편찬했다. 그런데도 연합뉴스 공적기능을 마비시키는 정부의 예산 편성에 찍소리도 하지 않고 있다. 진흥회는 연합뉴스가 공적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필요한 행동에 나서야 한다. 연합뉴스가 공적 기능을 하지 못하면 감독 필요성도 사라진다. 연합뉴스의 공적기능이 진흥회의 생명줄이라는 점을 명심하라. 

 엄중한 시기에 연합 구성원의 단결을 해치려는 세력에도 강력하게 경고한다. 전국언론노조 연합뉴스지부(조합)는 연합뉴스 구성원 대다수가 똘똘뭉친 단결체다. 조합은 지난 4월 33대 집행부가 출범한 이후 전국을 돌며 거의 모든 구성원의 얼굴을 직접 대면해 총의를 청취했다. 

 분명히 밝혀두겠다. 지부의 투쟁 방향은 소수 집행부의 결정이 아닌 이런 총의로 결정된다. 조합의 결정에는 그 어떤 정치적 이해관계가 없다. 혹시라도 근거 없는 의혹 제기로 조합의 명예를 훼손한다면 응당한 책임을 각오해야 할 것이다.

지금은 연합뉴스가 시름하지만 회복은 시간 문제라고 믿는다연합뉴스의 정상화 중심에 항상 조합이 있을 것이다만에 하나 회사가 외풍에 좌우로 크게 흔들린다 해도 조합은 중심을 잃지 않을 것이다.

 

 

2023년 12월 22일

전국언론노조 연합뉴스지부

작성일:2023-12-22 09:10:16 211.43.111.109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