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문일답] 이부영 자유언론실천재단 이사장 "정치권, 언론 후견인 노릇 그만둬야"

지난 4월 19일부터 문재인 대통령의 언론개혁 공약 이행을 촉구하기 위해 진행됐던 언론노조의 릴레이 1인시위에 언론계 주요 시민사회단체가 결합했다. 지난 5월 25일 141개 시민사회단체는 언론개혁 촉구 비상시국선언을 개최하고 정부와 정치권이 언론개혁에 나설 것을 촉구한 바 있다. 6월 7일 시민사회단체 1인 시위 첫 주자로 나선 이부영 자유언론실천재단 이사장에게 1인시위에 나선 배경과 심경을 물었다. 다음은 이부영 이사장과 나눈 일문일답.

■ 언론노조 1인시위에 결합하게 됐다, 어떤 심경으로 참석했는지

언론은 독립성과 자주성이 강하게 요구된다. 그런데 정치권이 간섭해서 자기들의 지분대로 나누려 한다. 그러니 언론인들이 독자적으로 활동하는 게 아니라 자기들을 지명해 준 정치권을 바라보게 된다. 정치권은 언론의 후견인 노릇을 그만둬야 한다. 사기업인 조중동도 편집위원회를 만들고 사주의 편집권 간섭을 배제하면 독립적이고 자주적인 언론이 될 수 있다. 언론노조의 개혁입법을 이번에 꼭 성사시켜야 신문과 방송에 자주성과 독립성을 가져올 수 있다. 언론이 제 기능을 못하면 대선을 해 봐야 소용이 없다. 언론이 제대로 서야 대통령 선거, 경제, 복지도 바로 선다. 언론이 객관적이고 자주적인 주장이 아닌, 스스로의 기득권을 위한 그야말로 '자기 주장'에 나서는 걸 이대로 놔둬서는 안 된다. 그걸 극복하자는 게 언론개혁 입법운동이라 생각하고 함께 노력하기 위해서 이 자리에 나왔다.

■ 정치권에서도 언론개혁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반드시 지켜야 할 언론개혁의 본질은 뭘까

정치권이 언론에 대한 기득권을 포기하는 것이다. 전두환 정권뿐 아니라 민주화된 정권조차 언론에 대한 자기 영향력을 유지하려 해왔다. 그러니 공영방송 지배구조도 여당과 야당, 대통령의 비율을 나누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하는 나라가 어딨나. 이는 언론을(정치권에) 예속시키겠다는 것 밖에 안된다. 정당이나 권력 자체가 제대로 민주화 됐으면 모르겠지만, 그 사람들은 자기 주장만 하지 타협이라는 것을 모른다. 언론이 정치의 영향력 아래 있으면 제대로 된 판단을 할 수 없다. 그러면 안 된다.

■ 언론개혁 4대 입법은 언론노조를 비롯한 현업 언론인 단체들이 오랫동안 주장해 온 내용이다. 왜 아직까지 개혁되지 않았을까.

오랜 군사독재 기간을 거치며 언론이 정치권력에 예속된 습성이 있다. 정치권에 의해 양성된 언론인도 있었다. 그런 양자의 담합이 언론계 안에 뿌리 깊게 있었다. 언론계 안에서도 이에 대한 나름의 자정 노력이 있어야 한다. 언론은 어디에도 예속되는 걸 거부하고 국민을 정확하게 대변하고 나라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바라보고 보도해야 한다.

■ 문재인 정권이 입법의 마지막 시기일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어떻게 생각하는가.

문재인 정부는 다른 긴급한 의제들이 있어 (언론개혁을) 뒤로 미룬다고 한다. 하지만 근본적으로 언론개혁이 우선되고 언론이 제 기능을 해야 문재인 정부의 올바른 정책, 여야의 정책도 알려질 수 있다. 언론 문제가 번번이 밀리고 있는데 앞으로 누가 정권을 잡든 정권이 언론을 조종할 수 없도록 해야 한다. 문재인 정부가 이번만은 큰 길을 가야 한다. 나에게 유리한 구조를 만들 거라는 생각을 하지 말고 언론이 바로서는 길이 어떤 길인지를 생각해야 한다. 이제까지 늦춰지고 있는 것을 보면 너무 실망스럽다. 후보시절에 약속까지 해 놓고 이러고 있으니 더 답답하다. 언론 문제가 가장 중요하다고는 주장하고 싶지 않다. 청와대 앞에 1인시위를 하러 나온 사람들은 저마다 안타까운 문제를 안고 있다. 다만 그 문제들이 언론을 통해 국민에게 알려진다는 것이다. 우리는 언론 권력을 요구하는 게 아니고 '제대로' 하겠다는 것이다. 우리를 너무 실망시키지 않았으면 좋겠다.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